처음 대만에와서 해야할일중 매우 중요하면서도 급한일중 하나가 집구하기다. 나같은 경우는 한국에서 591사이트를 보며 몇개의 집을 찍어놨다가 D군에게 보여주고 그중 2군데를 D군이 가서 봐줬는데 별로였다. 내가 직접 대만에와서 본격적으로 집을 구하기시작했는데 중국어도 못하는 상태에서 굉장히 막막했고 그와중에 D군은 바빠서 기댈만한 상황이 아니였다. 인터넷으로 본집을 처음와서 살았던 호스텔 직원에게 부탁해서 전화약속을 잡아달라고했고 전화하는 족족 이미 나갔다고해서 굉장히 조급해졌었다. 그러던중 호스텔에같이살던 동유럽여자애가 내가 집을 구하는 사실을 알고 본인이 이미 보고온 집을 추천해줬고 (그 친구는 2명이살집을 구하고있었는데 지금집은 너무 작았다) 집주인이 영어도잘한다고해서 바로 연락을했다. 그리하여 다음날 5일만에 집을구했고 계약을 끝내고 이사도했다. 지금생각하면 운이 정말 좋았던게 그 호스텔에 2달째살며 방을 구하는 여자애가 있었을정도로 맘에드는 방구하기가 쉽지않다.

나는 개인적으로 타일바닥은 싫어해서 나무바닥인곳, 창은 시스템창호인곳, 학교를 걸어갈수있는 거리, 가능하면 조용한 곳, 월세10000nt이하를 기준으로 구했고 정말 운이좋아서 딱 들어맞는 곳을 찾았다. 집이 정말 작지만 나도 작으니까..ㅎ

방을구하는것도 본인의 운이다. 하지만 준비하지않으면 그 운도 잡지못할수있다.

방구하기의 기초부터 시작해보자.

 

1. 591사이트 활용하기

  http://www.591.com.tw/

 

 

대만에서 가장 유명한 부동산 사이트이다.

대만에 들어오기전부터 구글맵과 MRT 노선도를 잘 활용해서 원하는 지역을 미리 찾아두시는게 좋다. 나같은경우는 학교를 정하고 걸어서 학교갈수있는 범위에서 집을 구하기로했다. 그래서 MRT 타이덴따러우(台電大樓)/구팅(古亭)/커지따러우(科技大樓) 역 주변을 집중적으로 찾았다.

591사이트 첫페이지의 出租 옆에 검색칸이있는데 그곳에 지역이름이나 MRT역 이름을 복사하여 넣으면되고 혹시나 중국어 입력을 전혀 안해봤고 어디서 복사해야할지도 모르겠다하면 검색사이트 [어학사전]메뉴에 필기인식을 이용해 마우스로 글씨를 쓰고 복사해서 사용하면된다. (난 다음 어학사전을 사용하고있는데 필기인식만된다면 다른사이트도 당연히 사용가능하다.)

------------------------------------------------------------------------------

  租金-월세 000 元/月

  押金-보증금 (만나서상의面議/0달치월세0個月 )

  坪數-평수

  樓層-층수

  型態/類型-집의 형태(엘리베이터있는 빌딩電梯大樓/아파트公寓/한대문안에 여러개의 욕실딸린 독립된 방이 있는형태套房/한대문안에 공용욕실과 여러개의 방이 있는형태雅房)

  車位-주차장

  地址-주소

------------------------------------------------------------------------------

  最短租期-최소한의 계약기간

  開伙-취사가능여부 (됨可以/안됨不可以) -주방이 있다는 뜻은 아니다

  養寵物-애완동물 (됨可以/안됨不可以)

  身份要求-입주자 신분 (학생學生/직장인上班族/가정家庭)

  性別要求-입주자 성별 (남여다됨男女生皆可/남男/여女)

  可遷入日-입주가능 날짜 (아무때나隨時)

  管理費-관리비 (무無/유有)

  提供家俱-제공가구 (침대床/옷장衣櫃/소파沙發/책상桌子/의자椅子)

  提供設備-제공가전제품 (냉장고冰箱/에어컨冷氣/온수기熱水器/세탁기洗衣機/TV電視/인터넷網路/케이블TV第四台)

------------------------------------------------------------------------------

구글맵이 연결되어있어서 바로 집위치를 확인할수있고 사진도 나와있어서 편하다.

주변에 중국어가능한 사람이있다면 전화연락을 하는게 가장 빠르고, 혹시 어렵다면 영어로 문자를 보내본다거나 이메일을 보내보는것도 괜찮다. 만약 집주인이 할머니할아버지거나 영어를 전혀 모른다면 아무래도 답장은 안올테고 답장이온다면 주인은 영어를 할줄안다는 의미니까.

 

2. 국내 대만관련카페에서 수소문

막 한국에 돌아가는 한국학생의 집을 바로 이어서 얻을수있다면 편하다. 대만관련 카페에는 종종 이런 글이 올라온다. 마음에드는 집이라면 바로 연락해서 구체적인 약속을 잡는게 좋다. 살기간과 도착일시를 적어 집을 구한다고 게시물을 올려보는것도 방법이다. 한국사람이 소개해준다고 무조건 믿고 맡기는건 위험하고 특히 대신 계약을 해줄테니 돈을 먼저 보내달라거나 한다면 절대 응하지말아야한다. 무조건 본인이 직접 집을 확인하고 직접 계약하도록하자.

 

3. 부동산중계인을 거쳐서 찾기

나는 사실 생각도 못해본 방법인데 같은 집에사는 가영씨는 부모님이 같이와서 집을 구해서 부동산에 갔었다고한다.

그래서 지금의 집을 구했다는데...영어할줄아는 중계인을 찾기가 좀 어려울수도있지만 안전하고 시간절약되는 방법이다.

 

4. 학생이라면 학교내 게시판체크

학교게시판에는 학교주변 렌트물량이 종종 붙어있는걸 볼수있다. 그리고 어학중심 게시판이라면 집주인이 영어도가능한 경우도 꽤 있다. 영어로라도 전화하는게 어렵다면 간단한 영어로 문자를 보내보는 방법을 추천한다.

 

5. 지역 게시판 체크

 

 

이건 얼마전에 깨달은 사실인데 동네 게시판에 엄청나게 많은 렌트 광고가 붙어있다. 내가 알바를 하던 용허(永和) 사무실 근처에 후훠중학교(福和國中)가 있는데 학교 담벼락을 따라서 여러개의 게시판에 렌트 광고가 잔뜩 붙어있었다. 동네 게시판이나 공원주변, 학교주변 게시판 등 보인다면 확인해보자.

광고는 물론 다 중국어로 써있고 게시판에 광고를 하는집주인은 인터넷을 모르는 나이가 많은 분들이 대부분이기때문에 대만인 친구가에게 부탁하거나 초급은 마친상태정도 돼야 시도해볼만하다.

 

6. 직접 발로 뛰기

길을 걷다보면 "出租 套房/雅房" 등이 쓰여진 광고판을 볼수있다. 보통은 세놓을 방 창문에 걸어두니 위를 보고다녀야 찾을수있다.광고판에 써있는 번호로 전화하여 약속을 잡으면된다.

 

 

 한국은 아무리 작은 원룸이라도 주방이있지만 대만은 주방이없는 방도 굉장히 많다. 특히 타이페이등 시내의 방은 주방이있는 방을 찾기힘들정도이다. 2015년 현재 기준으로 타이페이시내에서 5평정도크기의 타오팡(화장실있음,주방없음)을 구하려면 월세로10000nt정도 생각해야한다. 주방이있는 방이라면 월세는 15000nt이상으로 올라간다. 보증금은 두~세달치 방세가 보통이다. 야팡(공용화장실사용) 중에 부엌을 공용으로 쓸수있는 구조로 된것이있다. 욕실,화장실이 공용이라 조금 불편하겠지만 그래도 부엌없는것보단 낫다는 사람은 야팡으로 찾아보는게 월세도 더 저렴하고 더 좋을듯하다. 타이페이를 벗어나면 월세는 좀 싸지는데 신베이시중에도 중허(中和),용허(永和),반챠오(板橋)는 교통도편리하고 시장,마트등 시설도 좋은편이라 같은 월세면 조금 더 넓고 좋은집에서 살고싶은 사람은 고려해볼만하다.

 한국에서 남향의 채광좋은집은 장점이지만 대만은 꼭 그렇지는 않다. 대만은 여름이 길고 덥기때문에 남향의 넓은 창은 실내를 더 덥게만든다. 바닥은 타일바닥이 일반적이고 나무바닥이나 장판인곳도있다. 타일바닥은 여름에 아주 시원하지만 겨울에는 굉장히 차갑다. 집차체에 난방이있는곳이 거의 없으며 창은 홑겹 창이 많기때문에 겨울에는 한기가 많이 들어올수있다. 타일바닥의 홑겹장인집은 가능하면 따로 난방기구를 준비하는게 좋다. 집을 살펴볼때 특히 바퀴벌레가 살지않는지 잘 살펴봐야한다. 정말 깨끗한 집도 왠만하면 따른집에서 놀러온 놈이 가끔 출현할정도로 바퀴벌레가 흔하기때문에 벌레를 무서워하는 사람이라면 집주인에게 꼭 물어보고 소독도 정기적으로 하는걸 약속받길바란다.

 

여러사람이 함께 사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호스텔에 장기투숙하는 방법도 괜찮다. 보통 월 7000~8000nt정도에 개인침대와 락커제공, 부엌과 거실등 모든 시설을 마음대로 이용가능하고 외국인 친구도 많이 사귈수있다. 여러명이 같이사는건 좋지만 내 공간이 필요한사람은 개인실을 렌트하는 호스텔도있으니 알아보자.

 

처음부터 집을 구해서 오는건 무리가있고 일단 호스텔에서 1~2주 정도를 살며 구하는게 좋다. 학교에서 한국인학생을 만나거나 같은 반친구가 생기면 혹시 집을구했는지, 살고있는집에 빈방은 없는지 정보도 교환하는것도 방법이다.

 

그럼 맘에 쏙드는 좋은 집을 구해봅시다...화이팅!

Posted by 류리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