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에서 비자를 찾았으면 15일 이내에 거류증을 신청하러 이민서로 가야한다.


이민서(移民署)

업무시간: 08:00~17:00

주소: 台北市中正區廣州街15號 (MRT 小南門 Xiaonanmen 2번출구 도보로 5분)



거류증(ARC) 구비서류 


1. 신청서 (이민서에 구비되어있음)

2. 6개월내 찍은 증명사진

3. 여권 사본 + 비자사본 

   :여권을 복사해서 준비하고 외교부에서 받은 비자 페이지도 한장 복사해서 제출

3. 공작증 원본과 사본

4. 재직증명서 

   :회사에 부탁해서 받으면되고 혹시 별도의 양식이 마련되어있지않다면 인터넷에서 아무양식이나 받아서 직접 작성후 회사도장을 받으면됨

5. 집 렌트 계약서 원본과 사본


금액은 3200nt, 기간은 2주 걸린다. 일년후 공작증을 연장하면 이민서에와서 1000nt를 내고 거류를 연장하면된다고 한다. 이민서는 가려면 오전일찍 가는게 좋다. 점심 넘어서부터는 사람이 정말 많다. 보통 40명이상, 한시간 이상은 기다리게된다. 나는 늦장부리다가 12시쯤 갔더니 내 앞에 70명이 있어서 2시간 가까이 기다렸다. 그걸 대비해서 책을 가져가긴했는데 그래도 지겨웠다.


이제 거류증을 받았다.

 

 


그럼 이제 건강보험증을 받을 차례다. 위생복리부로 간다.

아, 이전에 회사에서 먼저 내 건강보험을 회사앞으로 걸어줘야 내가 신청할수있다. 나는 회사에서 신청한지 얼마안된 상태에서 가서 아직 시스템에 등록이 안되어있다고했다. 그래서 주소와 이름 연락처를 남기고 시스템에 등록되면 보내주겠다고해서 우편으로 받았다.

타이페이에만 3개의 사무소가 있는데 나는 회사에서 알려준 제2사무소로 갔다. 다른 곳으로 가도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위생복지부 타이페이 제2 사무소 (臺北業務組第二辦公室)

주소: 臺北市中正區公園路15-1號 (健保大樓)

 

 

1층에서 "健保卡 申請"이라고 써있는 곳을 따라 5층으로 가면된다. (혹은 안내하는 직원에게 물어보면 몇층으로 가라고 알려준다.)

 


건강보험 신청 구비서류

1. 거류증

2. 6개월내 찍은 증명사진

3. 여권사본 (필요했나???가물가물하다 ㅜㅜ)


 

수수료 금액은 따로 없었고 완성된 건강보험 카드는 우편으로 보내줬다.


이렇게 모든 서류신청이 끝났다...이제 건강보험도 있으니 맘놓고 병원을 가도 되겠다 ㅎㅎ




뭔가 뒤로갈수록 점점 내용이 짧아지는 느낌인데 ;; 

맞아요...맞습니다.

제가 게을러서 그렇습니다 >ㅅ<

Posted by 류리씨